background preloader

사설/논설

Facebook Twitter

역대급 50가지 프로그래밍 명언 — 생각하고 나누고 공감하기… 개발자 만나기 – 좋은 개발자와 만나는 방법. 한동안 필자가 가장 많이 들은 질문은 ‘개발자 어떻게 하면 구할 수 있나요?’

개발자 만나기 – 좋은 개발자와 만나는 방법

이다 (그리고 그런 질문을 지난 주에도 두 번 들었다). 그 다음으로 많이 들은 질문은 질문은 ‘저희 이런 이런 아이템이 있는데 어떻게 개발할 수 있나요? 란 말이며, 세 번째로 많이 들은 질문은 ‘우리 아이템 개발해 주실 생각 없나요?’ 이다. 이 분들을 위해서 개발 세계에 대하여 잠깐 이야기하고자 한다. MORE AGILE: 빠른 개발이 가져다주는 선순환에 대하여 by Randy Shoup. 4월 30일 일본 동경에서 개최되었던 QCon Tokyo 2014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Randy Shoup씨의 기조연설 "속도의 선순환 : 빠르게 진행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구글과 eBay에서 배운것The Virtuous Cycle of Velocity: What I Learned About Going Fast at eBay and Google"의 내용을 요약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MORE AGILE: 빠른 개발이 가져다주는 선순환에 대하여 by Randy Shoup

연사인 Randy Shoup씨는 20년 경력의 베테랑 앤지니어로 eBay와 구글의 엔지니어링 디렉터를 거쳐 현재는 War commander로 유명한 게임회사인 KIXEYE의 CTO를 맡고있다. (개인적으로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으나 요즘 읽은 책이나 만났던 사람중에 엔지니어의 최종 테크트리로 게임 개발자를 택한 사람들이 많았다.) 강연내용 요약 QCon의 강연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본다. QCon Tokyo 2014의 비디오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기에 Flowcon 2013에서 동일한 타이틀로 진행한 강연영상과 QCon에서 작성한 메모를 이용해 작성하였다. The Virtuous Cycle of Velocity: What I Learned About Going Fast at eBay and Google by Randy Shoup - Flowcon 2013 기술. MORE AGILE: 똑똑한 프로그래머를 멍청이로 만드는 방법. 知之者는 不如好之者요, 好之者는 不如樂之者니라.

MORE AGILE: 똑똑한 프로그래머를 멍청이로 만드는 방법

지지자는 불여호지자요, 호지자는 불여락지자니라.알기만 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천재는 노력하는사람을 이길수없고, 노력하는사람은 즐기는자를 이길수없다.- <논어(論語)> 옹야편(雍也篇) - 한국사회의 오래된 논의중 한가지는 인재가 우수하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대한민국에서 왜 과학기술 분야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지 않는가 이다. 이 논의에서 주범으로 지목되는것은 입시 위주의 교육인데, 어려서 부터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의 공부는 결국 좋은 성적을 거둬 좋은대학, 좋은 직장에 취직하는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일 뿐 목적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인류의 지성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과학적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열심히'만으로는 부족하다. 평등한 토론이 SW혁신 만든다 -All of Software- 소프트웨어에서 창의적인 혁신은 천재 한 사람의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평등한 토론이 SW혁신 만든다 -All of Software-

여러 직원들의 격 없는 평등한 토론에서 탄생하는 것이다. 이런 토론 문화 없이 혁신적인 소프트웨어가 탄생하기는 어렵다. 이는 비단 소프트웨어만의 문제는 아니다. 우리는 흔히 회의를 하면 침묵을 지키는 사람들이 많다. MORE AGILE: 빠른 개발이 가져다주는 선순환에 대하여 - by Randy Shoup. 똑똑한 개발자를 찾기 위한 인터뷰 전략 -All of Software- 나는 오랫동안 많은 개발자 인터뷰에 참석했다.

똑똑한 개발자를 찾기 위한 인터뷰 전략 -All of Software-

여러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개발자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회사의 관계자 대신 면접관으로서 기술 인터뷰를 진행한 경험도 많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개발자 인터뷰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자 인터뷰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보면 해당회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력을 집중적으로물어본다. 구체적으로 무슨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했느냐? 무슨 기술을 다뤄 봤느냐? 개발자의 역량보다 동일하거나 유사한 분야의 경험을 더 중시하여 개발자를 채용하는 것은 초단기적으로는회사에 급한 불을 끄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좋은 전략이 아니다. 이렇게 동일 경험 개발자를 선호하다보니 경쟁사 개발자를 데려오기도 하고 동종업계 이직금지 서약을 더욱 중요시 하게 되고 논란도 많다.이러다 보니 여러 분야에 손을 대고 있는 대기업은 어느 중소기업에서 개발자가 오더라도 동일 분야라고 주장을 하면 송사에 휘말릴 우려가 있고 개발자의 이직 자유권을 제한하기도 한다. 변화,팀과 자발적 동기. 벤처에서는 모두가 주인일 수 밖에 없습니다. 모두 어느 정도 자신을 희생할 각오로 모였고, 충분히 작은 조직이기 때문에 개발이든 마케팅이든 서로의 의견을 거침없이 말합니다. 이 에너지가 어려운 것도 도전하게 만들고, 실패로부터 성공을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성공이라는 목표를 위해 서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게 만듭니다. 美 SW 힘은 평등한 호칭 문화에서 생겼다 -All of Software-

필자는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조직에는 수평적이고 자율적인 문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美 SW 힘은 평등한 호칭 문화에서 생겼다 -All of Software-

나는 왜 아직도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는가? 이 글은 컴퓨터 과학자 Daniel Lemire씨가 쓴 "Why I still program"이란 제목의 글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나는 왜 아직도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는가?

평생을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으로 살아가는 분들의 고귀한 존재 이유를 설득력 있게 쓴 글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나이를 먹으면 프로그래밍과 같은 실무적인 일에서 멀어지고 팀 관리나 자금 조달과 같은 좀 더 고급스런 일을 하는 것으로 통념화 되었다고 생각한다. [접속] 제가 한번 개발자를 만나 봤습니다 - S1 E03. 세 번째 인터뷰는 2월 19일, 강남의 어느 카페에서 진행되었다.

[접속] 제가 한번 개발자를 만나 봤습니다 - S1 E03

김호광님은 처음 인터뷰를 하기 전에 페이스북 그룹에 올리신 글들을 통해서 굉장히 냉정하고 무서운 분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좀더 솔직히 말하자면 태기님이 추천해주셨을 때부터 가장 걱정이 되는 분이었다. (3) Server Side Architecture Group. 스타트업은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개정판) 오픈소스 시대의 공부하는 방식의 변화. 자신의 코드에 발목 잡힌 개발자들 -All of Software- 필자는 국내외 다양한 소프트웨어 회사에 다니는 여러 개발자를 만날 기회가 자주 있고 각 회사의 개발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자신의 코드에 발목 잡힌 개발자들 -All of Software-

그 중에서 3가지를 소개할까 한다.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다양한 일을 하지 못하고 하던 일만 계속하게 되는 현상에 관한 것으로, 이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사례이지 싶다. 국내 A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만 100명이 넘는 업계 1위 중견기업이다. 이 회사 개발자들은 철저히 자신의 소스코드가 있어서 몇 개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서로 공동으로 개발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프로젝트도 거의 혼자서 담당하며 한 사람이 여러 프로젝트를 맡는 경우도 있다. 이러다 보니 다른 사람의 소스코드를 볼 일이 거의 없다. 그래서 개발자가 한 명만 아파서 못나와도 프로젝트에 큰 타격이 생기며 다른 개발자가 도와주기도 쉽지 않다. 부서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신입 개발자가 입사해 제대로 일하려면 수개월 정도는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한다. 노땅 개발자가 가야할 길. 1.

노땅 개발자가 가야할 길

보편적 능력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수학. 2. 시스템적 능력 컴퓨터 아키텍처, OS, 네트워크, 언어 처리, 프로그래밍 언어, 보안, 규약. 3. 열정적 능력 단편적 문제 해결, 각종 소프트웨어 설치, 설정 및 튜닝, 오픈 소스, 기술 트랜드. [번역] 좋은 엔지니어와 나쁜 엔지니어의 리더십. 제대로 된 코드리뷰가 힘든 이유(개발문화 시리즈10) -All of Software-